세금 환급 상태 확인하기 Where’s My Refund

March 27, 2017

올해의 세금 보고 마감일이 다가오면서 일찌감치 세금보고를 마친 납세자들이 많이들 궁금해하는 점은 세금 보고가 잘 처리되었는지, 환급금은 언제쯤 돌아오는지의 여부이다. 예전에는 서류를 우편으로 보내고 처리하는 데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환급금도 수표로 보내주던 시기였지만, 요즘은 전자식으로 국세청에 간단히 E-file로 직접 세금 보고 서류를 제출하고 세금 환급도 개인 은행 계좌로 자동이체하는 방법을 선택할 경우 가장 빠르고 안전하게 입금되기 때문에 시간이나 절차 여러모로 간단해졌다. 하지만 올해 환급 수령은 근로소득 세액공제(EITC)와 추가 자녀 양육 세액 공제(ACTC) 신청자의 세금 환급이 미뤄지면서 많은 세금 환급이 지난해보다 다소 늦어져 2월 말 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이는 환급금을 부풀려 부정환급을 받는 사기를 걸러내기 위한 국세청의 조치 때문이다.

 

국세청(IRS)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인터넷으로 접수한 E-file 세금 보고의 경우, 90%의 납세자가 특별한 문제가 없을 시 세금 보고의 날짜로부터 21일 안에 환급금을 받게 된다고 한다. 세금 보고 서류가 잘 접수되었는지와 세금 환급의 상태를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IRS에서는 세금 보고 현황을 알려주는 ‘Where's My Refund?’ 라는 웹사이트를 제공한다. (www.irs.gov/refunds)  환급여부 확인을 위해 필요한 사항은 아래와 같다.

 

  1. 납세자의 소셜 시큐리티 번호 (부부 공동일 경우 한 명의 번호) 또는 Tax ID 번호

  2. Filing Status – 납세자 구분 (Single, Married filing jointly 등)

  3. 세금보고서에 나와 있는 정확한 환급 금액 (1040 양식 Line 76a, 1040A 양식 Line 48a, 1040EZ 양식 Line 13a)

 

이 웹사이트는 E-file 세금보고의 경우 24시간 이내, 종이 보고서를 우편으로 발송한 후 4주 이후부터 확인할 수 있으며, ‘접수 – 승인 – 환급금 발송’의 3단계로 나누어 현재의 진행 상황을 상세히 알려준다. 만일 E-file 접수 후 21일 후 또는 우편 접수 후 6주 이상 경과 후에도 환급을 받지 못했다면 무료 전화 (1-800-829-1040)로 연락할 수 있다. 수정 신고의 경우는 개별 웹사이트가 따로 있으며 이는 “Where's My Amended Return?” 링크를 IRS 웹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다.

 

주 정부 세금 환급의 경우, 버지니아와 메릴랜드, 워싱턴 DC는 각각의 웹사이트 ‘Where’s My Refund’ 링크에서 환급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VA: www.tax.virginia.gov, MD: www.marylandtaxes.com, DC: mytax.dc.gov)

 

어떤 세금 보고는 필요한 정보의 누락 또는 오류가 있거나, 제대로 서명이 되지 않았거나, 신분 도용 등의 문제로 인해 국세청의 추가 검토 기간이 필요하여 환급이 늦어지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은행의 자동이체가 거절되거나 입금할 수 없는 경우에는 수표로 환급금이 지급된다.

 

 

Please reload

Copyright @ John Yoo CPA PC. 본 칼럼의 허락없는 무단 복제, 도용 및 게시를 금지하나, 링크로 연결하는 것은 허용합니다. 

Featured Posts

기부와 절세

December 17, 2018

연말은 지난 한 해를 돌아보며 가족, 친구들과 좋은 만남과 선물을 나누는 바쁜 시기이기도 하지만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소외된 이들을 돌아보며 훈훈한 정을 나누는 때이기도 하다. 기부하며 누리는 마음의 풍요로움과 더불어 납세자들은 세금 혜택까지 볼 수 있으니 자선단체 기...

1/10
Please reload

Recent Posts

December 17, 2018

September 22, 2018

Please reload

Archive
Please reload

Search